TRRI
한국납세자권리연구소
납권연 활동
[한국세정신문] 조세연구포럼, '조세개혁,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2017-11-09 00:00
작성자 : 구재이
조회 : 48
첨부파일 : 1개

[한국세정신문] 조세연구포럼, '조세개혁,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오는 15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민주연구원과 공동으로

 

 

한국조세연구포럼(학회장․구재이)은 오는 15일 국회 본관 귀빈식당에서 민주연구원(원장․김민석)과 공동으로 '조세개혁,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를 주제로 문재인 정부의 세제와 세정분야 개혁방안을 논의하는 조세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추계학술대회를 겸한 이번 조세정책 토론회의 발제는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가 맡았으며, 토론자로 김선택 한국납세자연맹 회장, 김진영 민주연구원 연구위원, 신승근 한국산업기술대 교수가 참석하며 정부 측에서 박지웅 기획재정부장관 정책보좌관, 양병수 국세청 개인납세국장이 조세개혁 방안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문재인 정부 출범에 즈음해 '과세형평 제고 및 납세자 친화적 세정 구축'이라는 조세분야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조세정의와 소득재분배를 달성할 수 있는 조세․재정제도 도입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또 세무조사제도의 객관화 등 세무행정 개혁방안도 논의한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강병구 인하대 교수는 현재 국세청 국세행정개혁TF 단장을 맡고 있어 국세행정개혁 등을 위한 다양한 의견도 청취해 반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토론회를 주관하는 한국조세연구포럼 구재이 학회장은 "이번 토론회는 2017세법개정안 뿐만 아니라 새 정부에서 앞으로 조세정의를 위해 필요한 조세개혁방안과 세무행정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세무행정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행정과 현장 실무에 강점을 가진 전문학회와 정부정책에 큰 영향력이 있는 여당의 싱크탱크가 함께 실천적인 조세개혁 방안을 모색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국조세연구포럼은 2000년 실사구시 조세연구를 위해 설립돼 조세학 교수는 물론 세무사․회계사․변호사 등 실무현장의 회원 700여명이 등재학술지 '조세연구'를 발간하고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히 활동하면서 조세․재정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학회다.

 

민주연구원은 집권여당의 싱크탱크로서 활발한 정책연구와 발표를 통해 정부와 국회의 핵심정책을 생산하는 영향력 있는 연구단체다.

 

 

 



[출처] 한국세정신문 (http://www.taxtimes.co.kr)


*
기사원문보기:
http://www.taxtimes.co.kr/news/article.html?no=234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