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TAX INFOMATION
경영자료실
알찬 경영서식
[경영서식] 금전소비대차약정서(특수관계인간의 자금대여시 사용)
2022-05-27 00:00
작성자 : 구재이
조회 : 610
첨부파일 : 1개

금전소비대차 약정서


(활용방법)

사인간, 특히 특수관계인간에 자금대여를 할 때 사용하는 약정서(계약서) 내용입니다.

이자율과 지급방식은 세무상 관리를 위주로 정리해 반영하였습니다.

세법상 당좌대월이자율로 했으며 연단위로 이자를 지급할 수 있도록 내용을 넣었습니다.

 

기타 내용은 필요하신 대로 수정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금전소비대차 약정서

 

 

주 소 :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주 소 : 전화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은 아래와 같이 자금을 대여하는 약정을 체결하고 상호 신의성실에 의하여 처리하기로 한다.

 

1(대여 금원) 은 금 원()에게 빌려주고 은 이를 정히 차용하기로 한다.

2(대여기간)

대여기간은 대여일부터 1년간으로 한다.

은 만기가 도래하기 전에라도 이를 상환할 수 있으며, 대여기간을 연장하고자 하는 경우 이 동의하면 1년 단위로 자동연장된다.

3(이자의 지급)

이자는 계약일 현재 세법에서 인정하는 당좌대월이자율(4.6%)로 하며, 대여기간중 당좌대월이자율이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그 때부터 변동된 이자율을 적용한다.

이자는 월단위로 산정하되, 지급은 1.1. ~ 12.31. 의 범위에서 연 단위로 지급할 수 있다.

4(변 제) 채무(3조에 따른 이자를 포함한다)의 변제는 이 지정하는 금융계좌나 지정인에게 지불하여야 한다.

5(연체) 이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으로부터의 통지, 최고 등이 없이도 당연히 기한의 이익을 잃고 채무 전부를 즉시 변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연 단위 지급에 관한 동의 없이 제3조에 따른 이자 지급을 3개월분 이상 지체 했을 때

다른 채무 때문에 강제집행, 집행보전처분을 받거나, 파산 또는 경매의 신청이 있었을 때

주소를 변경하고도 그 사실을 채권자 갑에게 고지하지 않았을 때

6(상호 상계) 필요에 의하여 또는 이 상호 대여를 하는 경우에는 이를 감안하여 별도의 이자율을 정하기로 한다.

7(기타) 이 약정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이 상호 합의에 의하여 정하기로 한다.

 

은 본 약정의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상호날인하고 각 1부씩 보관하기로 하다.

 

20    년          월                 일

 


주 소
: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주 소
:

성 명 :

주민등록번호 :